투자자/투자일기

기업분석/ 에코마케팅(230360) #01 - 투자아이디어

나그네_즈브즈 2022. 4. 29. 13:42

에코마케팅은 작년 9월에 알아보기 시작해서 10월에 매수한 회사다. 연말에는 떨어진 가격이 매수가를 회복하면 팔아야겠다고 마음먹은 기간이 있었어서 기업분석 포스팅을 하지 않았다. 현재는 보유 중이다. 몽창 까먹기 전에 포스팅 해야겠다.

그 때는, 피터 린치의 책을 읽고 사무실 바로 옆 백화점을 기웃거리던 시절이었다. 서울의 마트보다 조금 클 것 같은 촌구석 백화점이지만, 어디까지나 경험삼아 둘러보려는 의도였다.

안다르 매장에 구경하려는 손님이 많은 건 늘 있는 일이었다. 나는 이 브랜드를 알고 있었다. 그보다 두어 달 전에 아내가 큰맘 먹고 안다르 요가 바지를 두 벌 샀다. 안다르가 쌩 비상장사였던 이 첫 기회에서는 에코마케팅 김철웅 대표가 경영 악화에 허우적거리는 안다르 지분을 인수한다는 뉴스만 보였었다. ‘안다르’는 좋은 투자 아이템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백화점을 갈 때마다 안다르가 자꾸만 눈에 띄었다. 고객들은 무슨 성지 순례하듯 매장을 찾아갔다. 아내도 요가 바지가 몹시 마음에 든다고 했다.


안다르의 인기를 통해 에코마케팅(230360) 투자 아이디어를 얻게 됐다



불길한데. 이건 딱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리미티드를 놓치던 남편드매니저 해리 하운드투스(가명)의 상황이었다. 다시 조사해볼까?


그렇다면 우리는 모든 체인 음식점, 인기 제품이 있는 모든 회사, 근처 쇼핑몰에 매장을 여는 모든 상장회사의 주식을 사야 한다는 말인가? 투자가 그렇게 쉬운 일이라면 내가 사무실 건너편에 있는 여피 스타일 세븐일레븐인 빌드너스에 투자해서 돈을 날렸겠는가?

유망 기업을 찾아내는 일은 단지 첫 단계일 뿐이다.
다음 단계는 조사하는 일이다. 조사하면 토이저러스와 콜레코를 구별할 수 있고, 애플 컴퓨터와 텔레비디오를 구별할 수 있으며, 피드먼트 항공과 피플 익스프레스 항공을 구별할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



피터 린치도 쇼핑몰에 입점한 모든 소매업체에 투자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했지만, 아이디어는 얻으라고 했다. 나도 이번에는 바보 같은 생각을 반복하진 않았다. 조사하는 데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그래서 나는, 에코마케팅을 들여다 보기로 했다. 결론적으로는, 안다르 라는 아이디어를 잊어버려도 좋을 정도로, 에코마케팅은 매력적인 회사였다. 내가 분별없이 사랑에 빠진 것인지 어쩐지, 다음 포스팅에서 그 포인트들을 짚어보도록 노력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