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60202 꿈에 나온 책 이야기

나그네_즈브즈 2026. 2. 2. 15:52

우와, 꿈에 책 내용이 등장했습니다. 심지어 무슨 행간의 의미까지 생생히 짚어나갔습니다. 그 책은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이라는 책입니다. 인생에는 두 종류의 전혀 다른 게임이 있다는 내용입니다. 종교학자인 저자는 상당히 엄밀한 철학적 확장을 보여 줍니다.

 

유한 게임에는 경계가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시작과 끝이 있으며, 공간적인 경계도 분명하며, 참가하는 플레이어의 자격도 나뉘어져 있습니다. 유한 게임에서는 이 경계 안에서 승리를 통해 경기를 종료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자기 역할에 '연극적으로' 몰입되어 있습니다. 심판과 관객들은 리버풀 8번 선수의 플레이를 보는 것이지, 도미닉 소보슬라이라는 인생에 열광하는 것이 아니며, 선수 그 자신 역시 플레이의 경계 안에서 리버풀의 미드필더를 연기하는 데에 몰입합니다. 유한 게임에서 놀라움은 패배에 가까워지는 순간입니다. 유한 게임 플레이어들은 상대의 플레이에 놀라지 않기 위해, 상대를 놀라게 하기 위해 훈련합니다. 이들의 훈련은 놀라움 없이 완결될 미래를 위한 과거의 준비입니다.

 

무한 게임에서는 모든 것이 반대입니다. 여기에는 시작도 없고 공간적 경계도 없습니다. 누구든 원하기만 하면 플레이어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승자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승리와 패배를 결정하지 않는 무한 게임에서는 끝이 없습니다. 그저 게임을 더 오래 유지하는 것, 즉 생존이 목적입니다. 무한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아와 역할을 분리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몰입도 연기도 하지 않으며, 게임 속의 플레이에 대해 거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한 게임의 플레이어들은 놀라움을 기대합니다. 그들은 교육을 통해 완성되지 않은 자신의 과거를 더 풍요롭게 가꿉니다. 

 

누구든지 자기 인생의 어떤 부분을 유한 게임이나 무한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저는 저의 투자가 무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에는 플레이어에게 요구되는 자격도, 공간적 경계나 시작도 없습니다. 무한 게임 플레이어로서 투자자는 투자를 더 오래 하기 위해 생존해야만 합니다. 누구와 비교하여 승리하거나 패배할 필요는 없으며, 그럴 수도 없습니다. 스스로 원하지 않는 한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무한 게임 투자자는 그 사람 자신입니다. 주식투자 선수 누군가를 연기하는 데에 몰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한 게임 투자자는 한발 물러난 거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 플레이어는, 긁히지 않는다는 점을 꿈 속에서 생각하게 됐습니다. 무한 게임 투자자는 경기 도중 발생했다가 사라지곤 하는 각각의 유한한 일들에 대해 기뻐하거나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한발쯤 물러서서, 놀라움에 대해 열려 있고 기대합니다. 완성되지 않은 채였던 과거의 자신을 발견하고, 더 풍요로워지기 위해 교육받으며 플레이를 지속해 나갑니다.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은 7장까지 있습니다. 나머지는 투자와는 다소 무관한 내용이라 저는 1~2 챕터를 꼼꼼히 읽었는데요. 이 책에서 영감을 얻은 《인피니트 게임》도 꼭 읽어보고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