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투자전략

피터린치 뜯어읽기 03 "성공을 복제하는 기업" (고성장주)

나그네_즈브즈 2022. 4. 20. 16:29

피터린치 뜯어읽기 시리즈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오롯이 우려먹기 위한 순전히 나의 개인적 노트이다. 이 책에서 내 마음대로 느끼는 피터 린치의 메시지를 너덧 개의 꼭지로 추려서 원문을 마구 인용한 다음 내 생각을 밝혀둘 것이다.

나중에 또 무슨 변덕을 부릴지 나 스스로도 알 수 없지만, 일단은 다음과 같이 주제를 나눠두는 바이다. ▲야너두(투자아이디어), ▲완벽한 종목들, ▲확신이 필요해(사실수집), ▲포트폴리오 관리. 나처럼 경험이 적은 투자자는 보유 중인 회사에 별일이 없을 땐 경전[?]을 반복해 읽으며 멘탈을 체화시켜두는 게 그나마 보람있는 편이다.



피터 린치가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소개한 기업유형은 모두들 잘 알다시피 저성장주, 대형우량주, 고성장주, 회생주, 경기순환주, 자산주의 여섯 가지다. 그러나 책을 다 읽고 나면 어쩐지 고성장주만 기억에 남는다.

기분 탓이려니 싶어서, 읽었던 책을 거듭 읽어보아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여섯 가지 유형 모두에 대해 기본적인 특징, 사례, 저마다의 스토리, 매도 시점 등을 골고루 썼다. 그런데 왜 머리 속에는 ‘고성장주’만 남아 있게 될까?

결론부터 털어놔야 할 것 같다. 피터 린치가 (비전문 투자자의 강점, 투자 아이디어 접근, 경쟁 압력, 사실 수집, 포트폴리오 관리에 이르는 )나머지 모든 영역에서 고성장주에 초점이 맞춰진 사례를 빠짐없이 들려주고 있어서다.

이 책에서 등장하는 고성장주에는 정의라고 해도 될 만한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성공한 사업모델을 계속 복제해 나가면서 이익을 빠르고 꾸준히 증가시키는 회사다. 이처럼 ‘명백하게 확장하는 사업’은 굉장한 전문성을 갖추지 않고서도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패스트푸드 업종의 타코벨, 할인점 사업의 월마트, 의류 소매 사업의 갭 모두 이런 방법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이렇게 벼락 성공한 기업들은 한 곳에서 성공 요령을 터득한 다음, 이 성공 공식을 이 몰에서 저 몰로,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복제해서 확산시켜 나아갔다. 신규시장으로 확대해 들어가면서 이익이 경이적으로 증가하므로,주가가 어지러울 정도로 치솟는다.

 

고성장주는 성공했던 방식을 복제하며 사업을 확장한다



확장하는 방식은 사업에 따라 다양하게 소개된다. 팬티스타킹 레그스를 판매한 헤인즈는 백화점에서 슈퍼마켓으로 판매채널과 소비자노출을 확장했다. 맥도널드, 던킨도넛츠, 라 킨타, 타코벨, 월마트와 홈디포는 영업자산(체인점)을 늘렸다. SCI도 영업자산(장의사)을 더 많이 확보했다. 필립 모리스는 브랜드를 늘려가며 가격을 인상했다. 세이프티 클린은 본업에서 가진 노하우를 새로운 사업에서 활용했다.

피터 린치가 고성장주 이야기를 얼마나 곳곳에 심어두었는지 확인해 보자. 그는 우선, 투자 아이디어를 집이나 회사 근처의 쇼핑몰과 백화점에서 찾아볼 것을 권한다. 소비자들을 마주하는 이런 ‘가게’들은 성공방식을 쉽게 복제하면서 지점을 늘려나가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10루타 종목을 찾아보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집 근처다. 집 근처에 없으면 쇼핑몰을 살펴보거나, 특히 직장 주변을 뒤져보라.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1년에 적어도 2~3번은 유망한 기업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일반투자자가 현장의 사업 활동을 통해 주식투자에서 얻게 되는 강점은 얼마든지 열거할 수 있다. 게다가 일반투자자는 특히 소매업 분야에서 고속 성장하는 신생 소기업을 소비자 관점에서 발굴해낼 수 있는 강점도 있다.


고성장주가 성공 경험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낮은 경쟁 환경이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저자는 따분하고 혐오스러우면서 업종의 성장이 정체돼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사업은 곧 비용을 줄이고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이익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SCI의 장의사 흡수, 세이프티 클린의 폐유 처리사업 확장 등을 소개한다.

 

 

피터린치 뜯어읽기 02 "경쟁하지 않는다" (10루타의 조건)

피터린치 뜯어읽기 시리즈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오롯이 우려먹기 위한 순전히 나의 개인적 노트이다. 이 책에서 내 마음대로 느끼는 피터 린치의 메시지를 너덧 개의 꼭지로 추

atticus262.tistory.com



이건 내 생각인데, 고성장주들이 비인기 업종에 속한 경우가 많다면, 금융권 전문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 가능성도 낮을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애널리스트와 펀드매니저들이 ‘잘 모르는 회사’라는 말은, 일반 대중들이 상대적으로 기회를 가질 만한 분야라는 뜻도 된다.

패스트푸드나 도넛 맛집, 할인점, 옷 가게, 가성비 좋은 모텔, 곰팡이 제거제나 디지털 카메라, 쓰레기 처리 서비스에 대해서는 양복 입은 직업 투자자보다 당신의 이웃에게 물어보는 편이 훨씬 낫다. 우리나라로 치면 포켓몬스터 빵의 인기 비결, 리뷰 좋은 로봇청소기, BTS보다 핫한 아이돌그룹, SNS 대란템 등등이다.

투자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발전시키기 위한 사실 수집 단계에서도 저자는 고성장주의 두 사례를 상세히 소개한다. 성공 사례인 라 킨타는 모텔 체인을 계속해서 늘렸다. 반면, 실패담에 등장한 빌드너스는 새로운 지점의 샌드위치 판매 성적이 본점에 비해 초라했다. 저자는 사업의 복제능력을 확인한 다음 투자해야 했었다고 후회한다.

비글러가 내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라 킨타는 이미 4~5년째 영업을 하고 있었다. 라 킨타는 다양한 지역에서 여러 번 성공적인 영업 방식을 복제했다. 회사가 무려 연 50%로 성장하고 있었으므로, 주식이 이익의 10배에 거래되고 있었지만 이 정도면 엄청난 헐값이었다. 나는 라 킨타가 새 모텔을 몇 개나 지으려는지 계획을 알았으므로, 장차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었다.
나는 이웃에서 발견한 이 훌륭한 아이디어가 다른 곳에서도 실제로 성공할 수 있는지 기다리며 지켜보지 못했던 것이다. 성공적인 복제 덕에 변두리의 타코 가게가 타코벨이 되었고, 지방의 옷가게가 리미티드가 되었다. 그러나 회사가 복제 능력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주식을 매수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

원조 매장이 텍사스주에 있다면, 일리노이주나 마인주에서 돈을 벌 때까지는 매수를 보류하는 편이 현명하다. 나는 빌드너스에 대해 "이 아이디어가 다른 곳에서도 통하는가?"라는 질문을 빠뜨렸다. 나는 숙달된 매장 관리자 부족 현상, 한정된 자금력, 초기에 실수해도 생존하는 능력에 대해 짚어보았어야 했다.


책 후반부에 소개된, 너무 빨리 팔아버려서 놓쳐버린 10루타 종목들도 고성장주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왜냐하면 고성장주는, 성장 스토리가 훼손되지 않는 동안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해 아찔한 n-루타 종목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 앞에서 자랑했던 멋진 고성장주 토이저러스에서도 나는 또 성급하게 빠져나왔다. 1978년이 되자 파산한 모회사 인터스테이트 백화점에서 기업분할 된 토이저러스는(채권자들이 부채 대신 토이저러스 신주를 지불받았다), 이미 실력이 입증된 수익성 높은 기업이었으며, 여러 쇼핑몰로 잇따라 확장하고 있었다. 이 회사는 이미 한 곳에서 성공 시험을 통과했고, 다른 곳으로 복제하고 있었다. 나는 충분히 조사했고, 매장을 방문했으며, 주당 1달러 (주식분할 반영 후)에 대규모로 물량을 확보했다. 1985년이 되자 토이저러스는 25달러에 도달하여, 일부 투자자에게 25루타 종목이 되었다. 불행히도 나는 그 일부 투자자에 포함되지 않았다. 너무 일찍 팔아버렸다. 소매업의 거물 밀튼 피트리라는 영리한 투자자가 토이저러스 주식 20%를 매수했는데, 이 때문에 주가가 올랐다는 글을 어디에선가 읽었기 때문이다. 나는 피트리가 매수를 중단하면 주가가 내린다고 논리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피트리는 5달러에서 매수를 중단했다.

나는 1달러에 사서 5달러에 팔아 5루타를 만들었는데, 어떻게 불평할 수가 있겠는가? 우리는 모두 같은 격언을 배운다. “할 수 있을 때 이익을 실현하라." "확실한 이익이 손실 가능성보다 항상 낫다.” 그러나 좋은 주식을 발굴해서 매수하였고, 모든 증거가 주가 상승을 말해주며, 만사가 유리하게 진행된다면, 그때 주식을 파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다섯 배 이익으로 1만 달러가 5만 달러가 되었지만, 또 다섯 배를 벌었다면 1만 달러가 25만 달러가 되었다. 25루타 종목의 탄생은 펀드매니저들에게도 흔한 일이 아니며, 개인에게는 평생 한두 번 일어나는 일이다. 기회를 잡게 되면, 충분히 이익을 취해야 한다. 내게 처음 토이저러스를 알려주었던 피터 데로스의 고객들은 이렇게 했다. 데로스가 펀드에 끝까지 토이저러스를 보유했기 때문이다.


결국 피터 린치가 강조하고자 했던 요점은 일반 대중이 발견해 이해하고 따라하고 성공하기 쉬운 투자 아이디어였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결국 서술의 비중이 다음과 같이 된 것 같다.

  1. 당신이 강점을 가진 회사를 관찰하세요.
  2. 발견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성공을 짐작하기 쉬운 회사들
  3. 여러 독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쉬울 것 같은 회사들은 음, 고성장주들이 많네요.
  4. 하지만 저성장주, 대형우량주, 경기순환주, 회생주와 자산주도 좋아요.


자, 오늘 이야기를 정리하자.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따라야할 대표적인 모델이 바로 ‘소방관 이야기’다.

뉴잉글랜드 소방관에 대한 유명한 이야기가 있다. 1950년대 당시 한 소방관은 그 지역의 탐브렌즈 공장이 무서운 속도로 확장되는 모습을 두 눈으로 확인했다. 이 회사가 번창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토록 빠르게 확장할 리가 없다고 생각한 그는 2천 달러를 투자했다.
게다가 이후 5년 동안 2천 달러씩 계속 투자했다.
1972년이 되자 소방관은 백만장자가 되었다.


그는 살고 있던 도시에서 투자 대상을 만났다. 지역적 강점 안에서 아이디어를 찾은 것이다. 소방관은 또 공장이 커가는 속도를 직접 보며 회사의 번영을 남들보다 쉽게 짐작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빠르고 강한 확신에 큰 돈과 긴 시간을 배팅했다. 평범한 공무원을 백만장자로 만들어 준 탐브랜즈는 ‘오래 가는 고성장주’ 스토리의 축소판이나 다름없었다.

고성장주 투자를 한국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까? 내 생각에는 그 여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10루타를 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각자가 더 좋아하고 더 잘 아는 회사를 찾자. 잠재력에 비해  '너무 일찍 팔아버리지' 않기 위해서다. 이익에 초점을 맞추고 스토리에 정확히 충실했다면 성공이라는 결과는 똑같다. 대형우량주나 경기순환주 투자를 반복해서든, 회생주나 자산주로 한 방을 노리든, 저성장주와 고성장주를 장기 보유해서든. 피터 린치와 우리가 찾고 있고, 반대로 또 우리 모두를 기다리고 있는 핵심은 (고속성장이어도 괜찮은 )10루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