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투자일기

기업분석/ 광주신세계(037710) #01 - 투자아이디어

나그네_즈브즈 2022. 8. 7. 19:46
  1. 꾸준한 이익을 예측하기 쉽고 배당 성장
  2. 보유한 현금과 이익창출력 대비 낮은 시가총액
  3. 파악하기 좋고 수익성 좋은 백화점 비즈니스


가치투자자는 기업의 가치를 가격과 비교한다. 기업을 인수하는 데 지불되어야 할 현재 가격은 현재 가치와 비교될 수도 있고 미래 가치와 비교될 수도 있다. 첫 번째 방식에서는 '예측 가능성'이 필요조건이고,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전략'이 충분조건이 된다. 초보 투자자의 보유 기간을 보다 달다구리하게 해줄 때 배당은 도움이 된다. 안전마진이 깊다면 기업의 규모는 큰 제한사항이 아닐 수 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동안 배당을 줄이지 않았던 기업들을 스크리닝했다. 복잡한 사업들을 제거하다보니 광주신세계가 눈에 띄었다. 네이버 금융에서 훑어봤다. DPS가 200, 600, 700, 700, 1700으로 늘었고 주가에 비해서도 괜찮다. 배당성향도 과하지 않다. 그리고 이익이... 꾸준하네? 영업이익도 당기순이익도 잉여현금흐름도 모두 굉장히, '꾸준하다'


여기서 숫자들을 더 들여다봐도 겉핥기에 불과하니까, 오래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바로 사업보고서를 켜 보자.

4.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제 28 기 1분기말 2022.03.31 현재
제 27 기말 2021.12.31 현재
(단위 : 원)

자산  제 28 기 1분기말  제 27 기말
 유동자산 215,751,966,087 213,501,405,755
  현금및현금성자산 177,827,231,728 169,293,797,34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4,926,321,031 13,772,275,097
  재고자산 2,740,055,681 2,339,233,669
  단기금융상품 20,000,000,000 28,000,000,000
  기타유동자산 258,357,647 96,099,647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약일자
및 기간
계약내용 계약상대방 금 액 비 고
경영수수료계약 2021.01~2025.12 백화점 경영정책 및 관리 관련 사항,
영업관련 정책 및 상품 구매대행
(경영수수료 : 총매출액의 2.0%)
(주)신세계 3,468 -
이마트 임대차 계약 2019.01~2028.12 이마트 건물 내 판매시설 및
그 제반 부속시설 일체에 대한 임대 계약
(보증금 147.5억 / 고정 임대료 368,750천원(月))
(주)이마트 1,106 -
건물임대차계약 2013.06~2033.05 백화점 및 판매관련시설, 일부 주차장, 기계실 등 부속시설물 일체에 대한 임차계약 연장
(임차보증금 5,270억), 별도 임차료 없음
금호터미널(주) - -


광주신세계는 광주버스터미널 바로 옆, 광주에서 가장 번화한 자리에서 사업을 한다. 이 땅과 건물은 금호터미널로부터 임차한 거라서, 2033년까지 계약해 둔 임차보증금이 회사 몫으로 잡혀 있다. 경영권은 넘겼지만 이마트에 대한 투자부동산도 가지고 있는데, 귀찮아서 여기서는 생략했다.

이자발생부채 없이 현금이 1,700억 원에 묻어둔 보증금이 5,300억 원 있고 매년 뗄 거 떼고 400억~500억 원 현금이 남는 기업인데, 통째로 인수하는 데 드는 돈이 2,640억 원이라고 한다. 이건 뭐... 내가 널 어떻게 포장을 해야 하니?

보증금 없다치고, 2,640억 원 내면 캐시백으로 1,640억 원 돌려주는 대신 현금은 없다고 하자. 그럼 1,000억 원에 인수하는 기업이 400~500억 원을 2년만 벌어다 주면 투자금을 거의 회수할 수 있다.

여기까지 숫자적으로만 보면 괜찮은 투자 고려대상이다. 그런데, 내가 백화점 비즈니스를 좀 아는가? 모르지. 노력하면 알 수 있어지려나? 금융, 지주사, 반도체, 화학, 조선, 제약 비즈니스보다는 희망이 있지 않을까?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당사는 식품, 의류, 잡화 등을 판매하는 백화점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품 목 매출액 매출액 (비율)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 (비율)
백화점 상품매출
(의류 등)
28,416 66.7% 24,605 63.5%
기타매출
(임대료 수입 등)
14,156 33.3% 14,156 36.5%
합 계 42,572 100.0% 38,761 100.0%

매출의 2/3를 상품매출로 인식한다? 백화점이 아무리 유통업이라지만, 혹시 직접 상품을 '매입'해다가 판매하나? 아니 설마. 입점한 업체들한테서 수수료 받는 거 아니었어? 근데 여긴 왜 '상품매출'로 찍혀 있지? 거 봐, 나 백화점 사업 잘 모른다니까.


백화점의 상품 유통방식(그리고, 유통업체 입점 계약 방식에 따른 매출 인식구분)

출처: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저자: 박종대 大애널리스트님 부제, 온라인이 바꾼 컨슈머 투자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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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약간 서칭을 해봤더니, 입점 계약에 따라 인식하는 매출의 성격이 조금씩 다른 것 같다. 대부분의 백화점처럼 광주신세계의 매출 상당부분도 입점업체의 매출 일부로서 발생한다. '특정계약'이라고 부르는 이 형태에서의 '순매출(판매수수료)'도 상품매출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그러고보니 참 돈 벌기 쉬운 구조인 것 같다.

예전에는 신제품이 덜 나올수록, 신제품이 덜 혁신적일수록, 신제품이 더 비쌀수록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럭셔리 브랜드 사업이 '땅 짚고 헤엄치기'라 생각했었다. 백화점은, 그들에게 공간만 빌려주고 실컷 물건 팔고나면, 수익 일부를 가져간다? 아니, 물론 그만한 공간의 가치를 빌드업한다는 게 결코 쉽지 않겠지만 어쨌든.

광주광역시에는 신세계 말고도 롯데백화점과 NC백화점이 백화점 유통업을 하고 있다. 가까이 있는 대구에서 비교를 해봤을 때도 내 개인적으로는 신세계>>롯데백화점 정도로 선호도를 갖고 있다. 롯백보다 신세계가 젊고 트렌디한 느낌.

구 분 2022년 1분기 2021년 2020년 2019년 2018년
광주신세계 46.7% 46.4% 47.6% 46.6% 41.4%
기 타 53.3% 53.6% 52.4% 53.4% 58.6%
합 계 100.0% 100.0% 100.0% 100.0% 100.0%

- 자료출처 : 통계청 (당사 총매출액 ÷ 광주광역시 총매출액)

이렇게 신세계가 광주와 호남 백화점 고객의 절반 가량을 혼자서 차지해 왔다. 그 덕분인지는 몰라도 매출총이익률이 90% 가까이나 된다. 제조업이 아니니까 그렇다 치자. 그래도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항상 30%를 넘는다. 그런데 현대백화점이 광주에 들어온다는 뉴스는, 그나마 위협거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연결대상 종속법인도 없고, 백화점 말고는 다른 신규사업도 없는 단순한 상태다. 지역적으로 광주를 잘 모르는데, 최소한 몇 번은 가봐야 분위기라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대신, 기업탐방이 따로 필요없다는 점은 아.주. 훌륭한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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